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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심리학 원칙 15가지

@Design Hae 2021. 9. 9.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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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사용자를 위해 더 좋고 직관적인 디지털 경험을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15가지 심리학 원칙이다.

 

1.미학적(유용성효과)
미학적-유용성 효과는 사람들이 더 매력적인 인터페이스와 더 유용한 인터페이스를 동일시한다고 제안한다.
즉, 훌륭하고 현대적이며 반응이 빠른 디자인이 항상 출발점이 되어야한다.

2.색 심리학
색상 심리학은 무언가가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대한 색상의 영향에 대해 알려준다.
색상이 감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방문자가 웹 사이트와 그 뒤에 있는 브랜드를 인식하는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모양의 심리학
색상이 브랜드 또는 그들이 보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누군가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처럼
인터페이스 내에서 사용되는 개별 모양도 마찬가지다.
원,사각형,삼각형,육각형,다각형 등 각 모양은 고유한 심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4.게슈탈트 원칙
게슈탈트의 원칙은 인간이 자신에게 제시된 혼란스러운 데이터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뇌는 텍스트, 이미지 및 공간을 보는 대신 패턴을 인시갛여 복잡성을 단순화한다.
약 6개의 원리가 이 이론과 연관되어 있으며, 대칭, 유사성 및 근접성과 같은 요인과 관련이 있다.

5.단순한 노출 효과
단순한 노출 효과 또는 친숙성 원칙은 사람들이 익숙해 보이는 것을 선호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사용자는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자신이 시간을 보내는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기를 기대한다.

6.폰 레스토프 효과
폰 레스토프 효과, 또는 고립 효과는 누군가가 동일한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고,
그 다음 독특한 요소가 접힌 부분에 도입된다.
그들의 관심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로잡는 것은 이상치이다.

7.선택적 무시
선택적 무시는 사용자가 자신의 주요 목표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모든것을 개발하는 일종의 "맹목"이다.
이는 동일한 쿠키 동의 배너를 사용하는 웹 사이트처럼 디자인 또는 마케팅트렌드가 부실해지면 종종 발생한다.

8.힉스의 법칙
힉스 법칙은 사람이 선택해야 하는 수는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의사 결정 과정을 늦추지 않고 가속화하기를 원할 때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기본 원칙이다.

9.손실 회피
손실 회피는 의사 결정이 이익을 얻는 것보다 손실을 피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라고 말한다.
웹 사이트 또는 웹 사이트 콘텐츠가 방문자를 신회하지 않거나 행동을 취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이유를 제공하는 경우 전환보다 이탈률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10.선택의 역설
선택이 역설은 힉스법칙이 제기 한 문제에 대한 반응.
선택의 폭이 줄어들면 소비자가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되어 구매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
여러분의 사이트가 높은 장바구니 포기 또는 제품 반품으로 어려움을 껶는 경우
선택의 역설이 유용한 원칙이 될것.

11.밀러의 법칙
인지 부하 이론이라고도 하는 밀러의 법칙은 메모리 용량과 관련이 있다.
평균적으로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에 작업 메모리에 약 7개의 항목만 저장할 수 있다.
이 심리학의 원칙은 초점과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옵션의 감소와 일반적인 내용의 감소를 장려한다.

12.피드백
피드백은 학습의 원칙 중 하나이며 상호 작용 설계에서 큰 역할을 한다.
피드백은 디자이너가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루었거나 달성했을 때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것이다.
또한 방문자에게 웹 사이트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는 방식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도 있다.
이렇게하면 웹 사이트에 더 빠르고 확실하게 참여할 수 있다.

13.외적 동기
동기 부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내적 동기는 내재적 동기이고 외적 동기는 외부적 동기다.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더 많은 작업을 완료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외적 동기 부여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종류의 "보상"이 분명한지 확인해야 한다.

14.사회적 증명
심리적 현상, 사회적 증거 또는 영향만큼 심리적 원리는 사람들이 대중의 행동을 모방할 것이라고 암시한다.
그것은 또한 진실이 대다수에게 있다는 가정을 의미.
이것이 바로 고객 리뷰, 고객 평가 및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웹 사이트에서 매우 유용하게 된 이유다.

15. 피크 엔드 규칙
사람들이 경험에 대한 첫인상과 마지막 인상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그룹의 첫 번째 항목과 마지막 항목을 기억하는 직렬 위치 효과와 다소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것은 사용자 여정의 시작 및 예상 끝뿐만 아니라 각 페이지의 상단과 하단을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할 사항이다.

요약
더 나은 웹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면 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디자인해야 한다.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심리학 원칙으로 대부분의 소비자가 생각하는 방식과 반응을 유도하는 동기를 알려준다.
이러한 고유한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있다면 방문자로부터 올바른 반응을 이끌어내는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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